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파트담보대출 한도 알아보는 법 및 KB 시세 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요즘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솓아오르는 집값 때문에 대출 없으면 집 사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대출을 받을 때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아파트담보대출 한도와 이율입니다. 


아파트 담보 대출을 할 때 꼭 필요한 것이 바로 KB 시세 입니다.

바로 KB 시세의 70%만큼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해 주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담보대출의 최대한도는 KB 시세의 70% 입니다.


KB 시세란 아파트의 현재 시세를 국민은행에서 파악하여 가격을 정해놓는 것을 말합니다.

이 KB 시세에 의하여 아파트담보대출의 한도가 정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KB 시세 보는 법을 알아볼까요?


http://nland.kbstar.com <- KB부동산으로 가기



KB부동산 메인 화면에 시세를 클릭합니다.



주소를 선택해서 아파트를 찾습니다.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예로 든 것은 세종시 소담동에 위치하고 있는 세종한양수자인엘시티입니다.


제가 찾고 싶은 시세는 엘시티의 25평형 A 타입입니다. 쭉 살펴보면 82 제곱미터 A 타입의 하위/일반/상위 평균가를 알수가 있습니다.

보통 1층은 하위평균가를 적용하고, 2층 이상부터는 일반평균가를 적용합니다.


25A타입의 KB 시세는 26,500 만원네요. KB 시세의 70% 가 최대 대출액이라고 하였으니 대출 가능액은 18,550 만원입니다.


26,500 *0.7 =18,550


산출하기 참 쉽죠? 여기서 은행이 방공제를 한다고 최종 대출금액의 1,700~3,600 만원을 빼려 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MCI나 MCG를 사용해서 70%를 모두 받을 수가 있습니다.

MCI나 MCG 가 궁굼하시다면 제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weetbongbong.tistory.com/160)


쉽게 생각하시면 기존 아파트 담보대출이 없을 경우 KB 시세의 70% 만큼 대출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