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생리통 증상/원인/완화 방법

cattree 2016. 9. 26. 15:02

안녕하세요 !

벌써 9월이 거의 다 지나가고 10월이 오네요.

몇 주전만해도 날씨가 더워서 고생했는데, 요새는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매우 쌀쌀해 진 것 같아요.

덕분에 감기몸살로 며칠동안 고생했습니다. 모두들 감기 조심하세요.

오늘은 생리통 완화에 대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생리통이 엄청 심한 편입니다. 생리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생리통이 있어서 지금까지 오고 있습니다.

어렸을 땐 배가 너무 아픈데 이것이 생리통인지도 모르고 데굴데굴 굴렀던 기억이 아직도 납니다.

고등학교 대학교 때는 생리통이 너무 심해서 구토를 하거나 응급실에 실려갈 정도였습니다.

실제로 저처럼 생리통이 심한 여성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학교에서도 회사에서도 저와 같은 증상을 겪는 친구나 동료들이 아주 많았습니다.

우선 생리통 증상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복통입니다. 하복부 통증과 심하면 요통까지 동반하여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심하신 분들은 두통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구요, 소화장애 및 구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하복부 이외에도 가슴통증, 부종이 오기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생리전 2~3일 이전부터 극심한 피로감과 함께 약간의 복통이 찾아옵니다. 소화가 안되지만 단 것이 자꾸 땡기구요.

생리 후에는 극심한 복통과 함께 속이 메스꺼우면서 구토를 할 때도 있습니다.

한달에 한번씩 이런 증상을 겪는다니 정말 재앙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가 뭘까요? 생리통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통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자궁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라고 합니다.

여성들이 한달에 한번 임심이 되지 않으면 임심을 위해 준비해 두었던 막을 밖으로 배출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어혈이 뭉치거나 밖으로 배출이 잘 안될 경우 자궁은 이를 배출하기 위해 수축운동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생기는 것이 바로 생리통입니다. 보통 몸이 찬분들은 하복부도 차갑기 때문에 생리통이 더 심하다고 합니다. 

여기서 더 심해지면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 자궁선근증같은 자궁의 질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평소보다 생리의 양이나 기간이 달라졌다면, 또는 고통이 너무 심하다면 꼭 부인과를 방문하여 검진해 봐야 하겠습니다.

생리통 완화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리통이 심할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진통제 복용입니다.

진통제 복용에 대해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진통제를 많이 먹으면 내성이 생기고 몸에 좋지 않을까봐 아픈 것을 참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진통제만 제대로 복용해도 생리통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방송에 나온 것으로 생리 시작되기 전에 진통제를 미리 복용하면 생리통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생리통의 어마어마한 고통을 참는 스트레스보다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더 낫다고 합니다.

두번째로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면생리대 사용 입니다.

일반적인 일회용생리대는 적은 용량에 많은 용량의 혈액을 흡수해야 하니 화학물질 사용이 많다고 합니다.

여성의 자궁에 제일 가까운 곳에 사용하는 생리대이니 만큼 화학물질이 가득한 일회용생리대는 좋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실 일회용생리대를 사용한다고 해서 생리통이 더 심해진다고 하는 과학적인 결과는 없으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실제로 저는 생리대를 면생리대로 바꾸고 나서 생리통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면생리대는 인터넷에 검색하면 판매하는 곳이 많으니 마음에 드는 곳에 가서 구매하면 됩니다. 면생리대를 구매 할 때, 밖에서 쓸 수 있는지 새지는 않을지 냄새에 대한 걱정과 휴대에 걱정이 많으신데요.

요즘 면생리대에는 방수가 되어 있어서 샐 걱정은 하지 않아셔도 됩니다. 저는 파우치를 들고 다니면서 보관했다가 집에 와서 씻는데 걱정하시는 것처럼 냄새는 나지 않아요. 실제로 나는 냄새는 일회용생리대에 있는 화학물질과 혈액이 만나면서 나는 냄새라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세번째는 생리통에 좋은 음식 섭취-따뜻한 성격을 가진 음식 섭취입니다.

보통 생리통이 심하신 분들은 몸이 냉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생강과 쑥입니다.

이외에도 홍삼, 해조류, 바나나, 견과류 등도 생리통에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네번째는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입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으로 호르몬의 이상을 잡아주고 몸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사실 제일 중요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생리통 완화를 위해서 한약방에서 한약도 지어먹고 약도 먹어보고 했는데, 생활습관이 바뀌지 않다보니 그 순간은 좋아지지만 다시 생리통이 돌아오더라구요.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인스턴트 음식을 멀리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몸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 생리통을 완화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말로만 하기에는 굉장히 쉽지만 모두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도 한달에 한번씩 오는 무시무시한 생리통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 봅시다.

이상으로 생리통 완화에 대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겟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